부산·대구 찾은 조국 "범야권 200석 되면 김건희 법정서게 될 것"

입력 2024-04-09 14:05   수정 2024-04-09 14:09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4·10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범야권 200석이 확보되고 ‘김건희 특검법’이 통과된다면 하반기에 김건희 씨가 법정에 서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검찰독재 조기종식, 부산시민과 함께’ 기자회견에서 “범야권이 200석을 얻는 것을 전제로 말하면 첫 번째 해야할 일은 개헌이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을 거부하는 것”이라며 “(윤 대통령은) ‘김건희 특검법’을 날렸고, ‘이태원 특검법’과 ‘노란봉투법’을 날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헌법적 권한을 오남용한 것”이라며 “야권 200석이 만들어지는 것을 전제로, 김건희 특별법이 통과될 경우 특별 검사가 임명되고 김건희 씨 수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내건 ‘부산 엑스포 유치 참패' 국정조사 공약에 대해선 공조 가능성을 내비쳤다. 조 대표는 “전적으로 찬성한다”며 “엄청난 돈을 퍼부었으나 투표 결과는 한심하기 이를 데 없다”고 비판했다.

마지막날 선거운동을 부산에서 시작한 조 대표는 곧바로 대구로 향했다. 조 대표는 “대구가 보수지역이라 말하지만 대구시민들이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 (다른 지역과)다르지 않다”며 “대파 한 단에 875원이라 하는 국정 최고 책임자를 비판하는 것이 진보·보수와 무슨 상관인가”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조 대표는 이어 “영남이 바뀌는 결심을 하면 대한민국 전체가 바뀐다고 생각한다”며 “영남을 돌다 보면 대통령이 도대체 기본적인 품격이 없다는 것에 많은 분노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많은 국민들이 우리를 향해 지지한 이유는 우리가 보여준 결기와 기세라 생각한다" 라며 “의석수가 조금 더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비례대표는 9번으로 몰아 달라”고 호소했다.

조 대표는 이후 광주를 거쳐 서울 광화문에서 유세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정치권에선 비례정당으로 출범한 조국당이 예상 밖 돌풍을 일으키면서 의석수를 얼마나 확보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조국당이 확보한 의석수에 따라 22대 국회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야 모두 단독 과반을 확보하지 못하게 되면 민주당은 주요 법안을 처리할 때마다 조국당과 협조해야할 가능성이 크다. 조국당은 원내 입성시 1호 법안으로 ‘김건희 특검법’, ‘윤석열 대통령 관건선거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등을 예고한 바 있다.

지금까지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조국당은 더불어민주당 위성 비례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을 제치고 국민의힘 위성 비례정당인 국민의미래와 비슷한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예상 확보의석수는 최소 10석에서 15석까지 얻을 것으로 점치고 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